Posted
Filed under Windows
|| English || 中文 || view 11589 ||

요즘에는 소프트웨어 정품 사용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져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그 비싼 Windows도 정품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도 알게 모르게 불법으로 설치해 쓰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상당수는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 체제가 정품인지 아닌지도 잘 모르고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오래전부터 Windows 정품 혜택 알림(WGA 알림[Windows Genuine Advantage (WGA) notifications])이라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WGA 알림 소개 페이지

그래서 보안과 관련된 업데이트를 제외하고 모든 업데이트를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페이지를 통해 받으려면 반드시 정품 확인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사실 정품이라고 특별한 혜택이 있어 보이지는 않고, 불법 사용자들만 조금 더 불편하게 만든 일종의 '말장난'이라고 할 수 있다. 당연하게 주는 것을 서비스니 무료니 덤이니 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아무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이 정품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그런데 9월 23일부터는 이 확인 과정을 통해 정품으로 확인받지 못하면 바탕 화면이 아래 그림과 같이 아예 검은색으로 바뀌고, 화면에 정품이 아닐 수도 있다는 문구가 뜬다.

Windows Genuine Advantage 블로그 기사, 2008. 8. 26.

User image
User image
Windows XP Professional 버전에만 해당하며, 다른 기능을 제한하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바탕 화면은 바꿔놓아도 1시간이 지나면 다시 검은색이 된다.


"Windows" 분류의 다른 글
Windows 8.1 Preview를 아무 생각 없이 만들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세 가지 (0)2013/07/14  
[Windows 7] 작업 표시줄에 빠른 실행 표시하기 (5)2009/05/24  
Vista에서 RAM 디스크를 활용할 때 꼭 읽어봐야 하는 기사들 V2 (0)2009/04/16  
Windows Vista Service Pack 2 Beta 바탕 화면 구석의 평가본 알림 문구 삭제하기 (0)2009/01/07  
Windows에서 WebDAV 서버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없을 때 (0)2014/02/19  
  ◐ 관련 글 ◑   ◐ 100일간 인기 글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SS 2.0 feed
ATOM 1.0 feed
Tag , , , , , , , , , ,
Response
You can track responses via RSS / ATOM feed
RSS 2.0 feed
ATOM 1.0 feed

머니투데이에 "'윈도' 불법사용자 PC화면은 '검다'?" 기사가 올라왔는데, 내용인 즉,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는 9월 23일부터 윈도XP에 대해 윈도 정품혜택 알림(Windows Genuine Advantage Notifications, 이하 WGA알림)을 업데이트한다고 합니다. WGA알림을 통해 정품 여부를 확인하고, 정품이 아니면 정품확인을 요청한다는 것이죠. 만일 30일이 경과하도록 정품확인을 하지 않으면, 바탕화면이 검정색으로 바뀌게 되며..

레므르스

MS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를 한 것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이것 예전부터 시행되고 있었던 문제입니다.(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불법인 경우 정품 인증 확인 과정을 거치면 불법이라고 하면서 정품 사서 사용하라고 하죠..

인증 과정 안거치고, 아니면 저 과정을 죽여버리고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여하튼 각설하고, 저 제도는 이미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Pak Chulwoo (박철우)

맞습니다. WGA 알림 제도는 시행되고 있습니다.

푸른 바람

화면 검어지는 증상은 새로운 것 같지만
불법 복제품일 경우 업데이트가 안되고 화면 우측 하단에 메시지가 표시되기 시작한지 한참 됐는데요.

Pak Chulwoo (박철우)

그렇군요. 정품 인증 확인 절차를 거쳐서 정품으로 인정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업데이트 등 신규 다운로드 서비스만 받을 수 없을뿐 바탕 화면에 메시지가 출력되는 경우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혹시 시스템 트레이에 나타나는 아이콘이라면 현재도 적용되는 것이 맞을 겁니다.

레므르스

제가 말을 잘못 한 것 같군요.. 푸른바람님 말씀대로 WGA로 통해 복제품 판결을 받은 제품은 윈도우 켜져서 로그인 화면 뜨면서부터 저 로그 뜨고, 그리고 바탕화면의 변화는 없었던 것 같은데, 여하튼 불법 로그 딱지는 오른쪽 하단 트레이 위에 뜨고, 아이콘도 마찬가지로.. 이 시스템은(바탕화면 자동 변경은 잘 모르겠지만) 이미 시행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통 저걸 피하기 위해서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해 버리면, 업데이트는 지속적으로 되었던 것, 단지 안된 것은 인터넷에서만 안되고..

앞으로는 이마저도 막힐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Pak Chulwoo (박철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