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 iOS apps to create panoramic photos by stitching multiple photos]
아이폰(iPhone) 카메라 앱 자체에 해당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이유로 기다란 사진인 파노라마(panorama)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던 앱은 AutoStitch Panorama였다. 과거형인 이유는 이 앱이 이제는 사라졌기 때문이다. 관련 앱 중에는 가장 괜찮았는데 굳이 설치하려면 할 수는 있지만, 더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여러 장의 사진을 하나로 연결해 만드는 작업은 아이패드(iPad)나 PC를 사용했다. 이때 내가 사용하는 앱은 Affinity Photo이다. 아이폰용은 없고, 아이패드와 PC용이 따로 있다. 아주 좋은 앱이다.
Affinity Photo 홈페이지로 가기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이 있기는 있다. 인터페이스나 화질 등의 문제로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울 뿐이다.
그런 중에 최근에 앱 하나를 테스트하고 있었다. Photo stitch - Panorama Camera라는 이름의 앱으로 2018년 1월에 처음 나왔고,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다.
Photo stitch - Panorama Camera의 App Store Preview 페이지로 가기
현재는 광고를 보여주는 무료 버전만 있다.
이 앱을 확인해서 잘 써보려고 하는 와중에 또 하나의 앱을 발견했다. 이름이 Photo Stitcher인데, 2018년 6월에 처음 나왔다.
Photo Stitcher의 App Store Preview 페이지로 가기
이것도 현재는 광고에 기반한 무료 버전만 있다.
우선 Photo stitch로 만든 결과물이다.
[원본 사진들 1]

사용 중에 전면을 가리는 광고가 수시로 나오기 때문에 아주 불편하다. 설명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가로 사진은 최대 3장, 세로 사진은 최대 5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이보다 더 많은 사진을 연결하고 싶으면 두세 장씩 연결한 것을 다시 연결하면 된다.
[Photo stitch 결과물 1: 2885 X 1206, 531KB]
결과물의 연결 품질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원본 사진들 2]

[Photo stitch 결과물 2: 2103 X 1186, 626KB]
원본 사진들에서 중복되는 부분의 범위가 차이가 있어 모든 결과물의 사진 크기가 동일하지는 않다. 그리고 상하좌우에 결합하다가 남은 곳은 까맣게 비어있는 채로 출력된다. 자동으로 잘라내는 기능은 없다. 나중에 직접 잘라내야 한다.
아래는 같은 사진을 Photo Stitcher로 만든 것이다.
[Photo Stitcher 결과물 2: 6295 X 3848, 3.60MB]
Photo stitch보다 해상도, 파일 크기가 더 크다. 아래는 초기 결과물에서 테두리 빈 공간을 적당하게 제거한 것이다.


두 앱이 만든 결과물 중 Photo Stitcher가 만든 것이 더 우수하다.

그렇다면 Photo Stitcher만 쓰면 되기는 하겠지만, 사용이 조금 불편하다.
[원본 사진들 3]

아래는 화질이 더 좋은 Photo Stitcher 앱 초기 화면이다.
사진을 바로 촬영하는 기능도 있지만, iPhone X의 경우 UI 문제가 있어 사용하기 어렵다. 기존에 찍어 놓은 사진을 불러올 때는 Photo stitch와 달리 한 번에 여러 장의 사진을 선택할 수 없어, 한 장씩 불러내야 한다.
그 대신 수시로 사진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앱에서 결과물을 바로 편집할 수도 있다.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사진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는 듯하지만, 다섯 장 이상이면 앱이 그대로 죽는다. 5장 이상을 연결하려면 몇 장씩 나누어서 작업해야 한다.
[Photo Stitcher 결과물 3: 7644 X 3628, 2.18MB]
아래는 테두리 빈 공간을 잘라낸 것.

같은 원본 사진들을 Photo stitch로 결합하면 아래와 같다.
[Photo stitch 결과물 3: 2688 X 1261, 402KB]
전면을 가리면서 수시로 돌출하는 광고나 화질 등의 이유로 Photo stitch보다는 Photo Stitcher를 더 사용할 것 같다.
향후 이런 점들이 개선되면 더 좋지 않을까 한다.
- 광고를 제거한 유료 버전
- 작업 중 사진 추가 또는 제거 기능
- 한 번에 사진 여러 장 선택
- 테두리 빈 공간 자동 제거 기능(Autocrop)
어떤 앱이 어떻게 업데이트될지 모르므로 지켜봐야 할 듯하다.
"iDevice" 분류의 다른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