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엑셀)에서 막대 그래프를 그린 다음, 특정 값에 해당하는 막대만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이다.

여기에서는 최댓값을 예로 들었지만, 최솟값이나 특정 값 이상이나 이하, 특정 범위 이내 값이나 정하기 나름이다.
일단 차트 작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준비한다.

이 데이터를 이용해 막대 그래프를 하나 작성하고, 적당한 크기와 위치를 지정한다.


막대 부분을 선택하고 [선택 영역 서식] 창을 열어, '간격 너비'를 조정해 막대의 폭을 넓힌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그다음 실적 데이터 오른쪽 열에 강조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별할 새로운 열을 추가한다. 우선 C1 셀에 "최대"(따옴표 제외)를 입력하고, C2 셀에 다음과 같은 수식을 입력한다.
=IF(B2=MAX($B$2:$B$9),B2,0)
이 수식을 C9 셀까지 복사하여 입력한다. (B2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하면 쉽게 복사된다.)

마우스로 차트(그림)를 선택하면, 데이터에 적색, 청색의 굵은 테두리가 나타나는데, 오른쪽 아래 가장 끝 지점의 핸들을 선택하고 최대 데이터까지 포함하도록 끈다.


이렇게 데이터 범위를 확장하면 새로 포함된 최대 데이터 값이 차트에 나타난다.

두 개의 막대가 좌우로 나타나는 형태인데, 이를 겹쳐 표현하기 위해, 최대 막대를 선택한 후 "계열 옵션" 메뉴에서 이를 '보조 축'으로 지정한다. '계열 겹치기'를 이용해도 된다. (계열 겹치기 추천)

이후 아래와 같이 데이터 값에 따라 막대 스타일이 달리 표현된다.

C열에 들어가는 수식을 다양하게 변경하면 원하는 값의 데이터를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다.
나중에 차트는 원하는 모양으로 꾸미면 되고, 추가로 C열을 감추거나 글자 색상을 배경 색상과 같이 지정하거나, 차트 뒤에 감추는 등의 작업을 하면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MS Excel" 분류의 다른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