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진 것처럼 32비트 Windows 운영 체제는 RAM을 4GB까지 사용할 수 있다. 최신 운영 체제인 Windows 8도 다르지는 않다. 64비트를 지원하는 버전에서는 Windows 8 Pro라면 512GB까지 지원하는데 아무튼 32비트는 메모리에 한계가 있다.
그래도 32비트이지만 4GB 이상의 메모리를 꽂아 사용하고 싶다면 가능하기도 하다. XP때부터 사용하던 방법이지만, PAE(Physical Address Extension)라는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XP, Vista, 7 등에서 활성화하는 방법들이 다르다.
Windows 7이나 Windows 8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여 압축 파일을 하나 내려받고, 여기에 있는 설명서를 따라 하면 된다.
"Enable more than 3GB RAM on 32-bit Win.8 (PatchPae2)", YouTube, 2013. 2. 28.

위 유튜브 페이지는 이 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이기는 하지만, 그냥 파일만 내려받아 설명서를 따라 하면 된다.
설명서는 Windows Vista와 7, 8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자신의 운영 체제에 맞게 잘 따라 한다. 나는 4GB RAM이 장착된 Windows 8에서만 해보았다. 사실 32비트 운영 체제는 4GB가 꽂혀 있어도, 3.2GB나 3.5GB만 인식하여 활용한다. 5기가, 6기가가 아니라 이런 경우에도 적용이 될 때까 해서 시도해 보았다. 이 방법을 적용하기 전에는 작업 관리자의 성능 항목에서 메모리를 확인해 보면 3.2GB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왔으나 이 방법을 적용하니 4.0GB로 표시되었다.


아래 그림은 설명서에 있는 각 항목을 그대로 실행한 것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시스템의 부팅 옵션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나중에 시스템 구성의 부팅 탭을 보면 상황을 알 수 있다.
내 경우에는 바로 성공하여 사용에 이상이 없으나,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해보지 않아도 된다.
"Windows" 분류의 다른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