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Q
|| English || 中文 || view 8651 ||

오늘 한겨레 에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다.

"아이폰 ‘중대 보안결함’ 발견…운영체제 업그레이드하세요"

2월 2일에 iPhone OS 3.1.3이 발표되면서, 외신 등을 통해 이번 업그레이드의 진짜 이유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는 등의 이야기가 바로 나왔었기 때문에 최신성이 중요한 신문 기사치고는 거의 뒷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도 한 번 들어가서 읽어 보았다.

아이폰 ‘중대 보안결함’ 발견…운영체제 업그레이드하세요

우선 이 기사는 미국의 "컴퓨터월드"의 기사를 참조한 것으로 보인다. 아래 글이다.

Apple patches critical flaws in iPhone, iPod Touch, 2010. 2. 2.

ZDNet에도 같은 날짜로 같은 문제를 설명한 기사가 있다.

Code execution holes in iPhone OS, iPod Touch, 2010. 2. 2.

한겨레 기사에서는 "아이폰에 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아이폰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을 이야기하고 있으나, 원래 공개된 주요 보안 문제는 다섯 가지이다. 위에 링크한 두 개의 기사가 동일하게 다섯 개의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이 사항은 이미 애플 고객 지원 페이지에 공개된 것이기 때문이다. 아래가 애플의 문서이며 한글로 된 것이다.

iPod touch용 iPhone OS 3.1.3 및 iPhone OS 3.1.3의 보안 콘텐츠에 관하여, 2010. 2. 3.

한글 문서라 2월 3일자이지만, 영어 문서는 2월 2일자이다.

한겨레 기사를 보면 이 기사에서 제시한 보안 결함은 "중대한 결함"에 해당한다고 "컴퓨터월드"가 전했다고 한다. 하지만, 컴퓨터월드 기사를 읽어만 봐도, 중대한 결함(critical vulnerability)을 애플에서는 "arbitrary code execution"이라는 문구를 사용한다고 되어 있고, 이번 다섯 개의 문제 중 세 개에 이 문구가 표시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플 문서를 보면 실제 세 개의 문제에 이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안타깝게도 한겨레가 뽑아낸 그 문제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래도 컴퓨터월드 기사에서는 다른 네 가지 취약점보다는 이 문제를 더 우려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그래서 한겨레 기사에서는 이 문제만 부각된 것으로도 보인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운영 체제의 버전은 3.1.3이다. 기사에 적은 것처럼 3.13이 아니다. 지난달에 3.2 베타 버전이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13은 훨씬 뒷 이야기이다.

또, 최신 아이폰의 명칭은 iPhone 3GS이다. 원래는 iPhone 3G S로 S를 띄어서 썼지만 , 지금은 붙여서 쓴다. 그래도 s를 소문자로 쓰지는 않다.

마지막으로, 한겨레 기사에서는 탈옥 아이폰은 이번 "보안 패치"를 사용할 수 없다고 했는데, 이번 업그레이드를 보안 패치라고 단순 규정한 것도 문제가 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사실 탈옥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단, 업그레이드를 한 다음에는 이를 탈옥하는 방법이 공개될 때까지는 다시 탈옥할 수 없다.


"Q" 분류의 다른 글
[서울 푸드 페스티벌] 이름 좀 이렇게 짓지 말았으면 (4)2008/08/24  
2007년 지하철 무임승차로 발생한 비용이 3,080억 원이라는데 계산은 어떻게 하는걸까 (4)2008/09/06  
우리나라에는 진정 제대로 된 인간이 운전하는 제대로 된 택시는 없는 것인가 (3)2008/09/01  
짜장면은 자장면인데 짬뽕은 왜 잠봉이 아니지? (8)2008/08/23  
웹 사이트 가입할 때 주민 등록 번호가 필요한가? (14)2009/04/10  
  ◐ 관련 글 ◑   ◐ 100일간 인기 글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SS 2.0 feed
ATOM 1.0 feed
Tag , , , , , , , ,
Response
You can track responses via RSS / ATOM feed
RSS 2.0 feed
ATOM 1.0 feed